한의원소개
십장생클리닉 한의원소개
습관성

유산

습관성 유산이란 연속 2회 또는 그 이상의 자연 유산이 반복되는 경우, 혹은 임신 20주 이전에 연속 3회나 그 이상 자연 임신 손실이 반복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연 유산의 원인 가운데 반 수 이상이 낙태아의 염색체 이상에 의한 것이며,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경우가 그 다음으로 많고 자궁경관 무력증, 선천적 자궁 결함 등도 이에 속합니다. 초음파를 통하여 본 유산의 또 다른 증후는 자궁의 경도 (硬度)입니다. 다시 말해 자궁이 얼마나 부드러우냐, 딱딱하냐에 따라 유산의 또 다른 원인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유산의 50%정도를 원래 수정란 자체의 염색체 이상으로 보지만 아무 이유 없이 유산되는 경우의 50%는 자궁과 난소의 기능적인 저하가 그 원인이며 그 가운데서도 자궁 기능의 저하로 의한 임신 유지 실패는 현대 의학에서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궁체부의 질환인 자궁근종 중 자궁선근종, 자궁경부질환인 자궁경관 무력증이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습관성 유산의 원인이지만, 한의학에서는 자궁전체의 경도, 즉 딱딱함이 유산의 직접적인 원인 중의 하나라고 봅니다.
치료
습관성 유산의 한방 투약은 가미보중익기탕 (加味補中益氣湯)에 증상에 따라 어혈제와 보혈제를 대량으로 넣어 사용합니다. 습관성 유산의 증상은 허증(虛症)이지만, 치료 처방은 실증(實證)약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습관성 유산일 경우 무조건 여성에게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오히려 남성들의 혼전 성경험과 무절제한 생활, 폭음, 폭식으로 남자들의 정자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요즘 남성들의 무절제한 식사습관과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정자의 수나 활동성이 심하게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습관성 유산이 되시는 분은 부부가 함께 치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습관성 유산 예방법
1
임신 전
1. 부인의 혼전 임신 중절이나 남편의 불건전한 성생활로 인한 감염을 사전에 예방합니다.
2. 항상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하고 취미생활을 하나씩 갖습니다.
3. 습관성 유산 환자들의 경우 자궁 발육이 부진하거나 점막 자체가 체질적으로 약한 경우가 많으므로 단전호흡 * 윗몸일으키기 * 하복부 문지르기 * 냉온욕 등 피부 자체를 단련시키는 운동을 합니다.
4. 몸을 차게 하는 냉수 * 얼음과자 * 아이스크림 등을 먹지 말고 겨울에는 조이지 않는 따뜻한 옷을 입어 아랫배를 항상 보온합니다.
5. 커피나 녹차를 멀리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인삼차, 계피차, 생강차, 구기자차, 두충차 등을 가까이 합니다.
6. 좌훈으로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자궁이나 난소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자궁의 탄력성을 증진시키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임신 후
1.성생활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2.무거운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3.장거리 여행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4.갑자기 앞으로 일어나지 말아야 합니다. (복압발생)
5.너무 높은 계단을 오르내리지 말아야 합니다.
6.화내지 말아야 합니다.(자궁수축 유발)
사회봉사단 한방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