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소개
십장생클리닉 한의원소개
두드

러기

여드름은 피지가 배출되는 모공의 입구가 막히는데서 기인합니다. 배출이 안 되는 피지는 알갱이 형태로 피지선과 모공을 꽉 채우게 됩니다. 피지선 속에선 정상적으로 여드름들이 살고 있는데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 하는 피지선은 이들 균에 대한 서식 환경이 좋아져서 여드름 균과 다른 세균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지요.

세균의 번식은 각종 배설물의 축적과 부패로 이어져 급기야는 모공과 기름샘 주변에 염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피부에는 뾰루지나 응어리진 종기가 형성되고 심한 경우는 낭종이라는 주머니 염증이 나타납니다.

여드름의 문제는 이러한 염증성 여드름의 정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되는데 여드름 붉은 자국, 색소침착, 분화구 또는 켈로이드성 흉터, 안면 홍조, 모공확장 등 난감하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 피부미용상의 후유증이 생기게 됩니다.
급성 두드러기
급성 경과를 밟아서, 1주일 정도 끌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페니실린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경우는 손바닥과 발바닥에도 발진이 생기는 것이 특집입니다)이나 음식물에 대한 알레르기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경우도 많지만, 확실하게 음식물이 원인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 두드러기
만성 두드러기는 오랜 기간을 끌어서 환자를 괴롭히게 되는데, 약 반수는 6개월 이내에 소실이 되고, 나머지 반수에서는 그 이상을 유지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혹시 몸 안에 어디가 잘못 되어서 그런게 아닌가 여러 가지 검사를 하여도 특별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만성 두드러기는 내게 다가왔다가 비교적 오랜 세월을 같이 지내게 되지만, 어느 때인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다시 사라지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햇볕, 추위, 압력, 진동, 또는 운동 등에 의하여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햇볕 때문에 생기는 두드러기를 일광담마진이라고 합니다 햇볕에 쪼이고 몇 분내에 두드러기가 나타나서 한 두 시간만에 들어가는 보기 드문 병입니다.

두드러기의 경우 원인을 발견하여 이를 치료할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원인을 발견하기가 어려우므로 가려움증을 덜어주기 위하여 항히스타민제를 주로 씁니다. 장기적으로 사용하더라도 몸에 별다른 부작용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여러 가지 약을 가감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한방에서는 두드러기를 은진이라고 하며 피부 자체의 문제로만 국한해 보지 않고, 선천적으로 소화력이 약하지 않은지, 특별히 과민 반응하는 음식물이 있는 알레르기 체질이 아닌지 등등 원인부터 살펴서 치료합니다. 자주 쓰이는 처방으로는 승마갈조탕, 형방대독산, 청기산 등이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옷을 헐렁하게 입고 안정을 취하며 우유, 달걀, 새우, 돼지고기 등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높은 음식물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봉사단 한방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