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를 할 때는 자극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년 간 치료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의할 점을 살펴보면 피부 부스럼을 일으키는 물질과의 접촉을 피하고, 목욕 시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고 목욕용 기름을 사용하며, 피부를 건조시킬 때는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두드려 닦습니다.
목욕이나 그 밖의 사용시 물은 30~40도 정도로 해서 사용합니다. 지시된 크림, 로션, 연고만을 사용하고 다른 화장품 사용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용제 사용을 줄이고 다음과 같은 자극성 불질(물비누 세제, 금속광택제 , 페인트, 자동차, 구두, 신발, 가구 닦는 약, 페인트 희석제 등)을 사용할 때는 보호용으로 두꺼운 비닐 장갑을 착용합니다. 장갑은 사용 후 반드시 말리고 구멍난 것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레몬, 오렌지, 자몽, 토마토, 감자 등의 껍질을 벗길 때도 장갑을 착용합니다. 집안 일이나 정원 손질 시에는 두꺼운 가죽 장갑을 착용하며 설거지를 되도록 하지 않습니다. 고무장갑 속에는 반드시 면장갑을 착용합니다. 집안 일을 하거나 손을 씻을 때는 반지를 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인 처방도 전신 상태에 따라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성인 경우는 온청음을 사용하고, 허리 아래는 차갑고, 상체는 뜨겁고 상기되는 경우는 온경탕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삼백이황고라는 연고가 개발되어서 비교적 좋은 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