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소개
십장생클리닉 한의원소개
난소낭종

(물혹)

난소낭종
종양이 생기기 쉬운 부위인 난소에는 대부분 양성 종양이 발생하고, 그 대표적인 것이 난소 낭종(물혹)입니다.

초기에는 증세가 없고, 하복부에 무엇이 만져져도 통증이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낭종이 커지면 압박 증세로 복통, 요통, 변비, 배뇨곤란 등이 나타나고, 더욱 커지면 호흡장애나 순환장애가 초래됩니다.
난소낭종(물혹)의 한방 치료법
난소낭종의 한방 병명은 장담(腸覃)입니다. 이 병명은 자궁과 내장 사이에 생긴 일종의 혹이란 뜻이며, 장담이란 위와 내장이 한기(寒氣)에 상해서 생기는 것으로 월경에는 지장을 주지 않으나 월경량은 약간 줄을 수 있고 이병은 기병 (氣病)에 속하고 혈병에는 속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난소낭종은 이런 여성에게 잘 발생 됩니다.

1. 몸이 마르고 신체의 근육이 발달되지 못한 체형으로 얼굴이 창백하거나 누렇고 핏기가 없으며 늘 피곤하고 자주 눕고 싶어하여 심한 경우 누웠을 때 땅 속으로 꺼지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됩니다.

2. 두통과 어지러움 , 메스꺼움(미식거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답답하여 찬 것을 싫어합니다.

3. 찬 음식, 특히 면류, 우유, 맥주 등을 먹으면 설사를 잘 일으키는 소화기 내과적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배, 몸이 차며 팔다리 특히 발이 찬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으며 드물게 변비가 있는 환자도 볼 수 있는데 이는 아마도 하복부의 혈류 순환 장애에 의한 장운동 부족에 의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런 환자 중 다수는 위하수나 자궁 후굴, 자궁하구(밑이 빠지는 현상)를 보일 수 있으며 난소낭종도 바로 이 체형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난소 낭종의 치료는 위와 같은 허냉성체질에 수분대사가 정상적으로 수행되지 않아서 걸쭉한 액체인 담음이 형성되어 이것이 난소 낭종을 형성케 한 것이므로 허냉성 체질을 따뜻하게 하고 체력을 증강시켜 수분대사를 원활히 일으킬 수 있게 하는 ‘온보제’와 잘못된 수분대사의 산물인 담음을 제거하는 ‘거담제’가 결합하여 하나의 온전한 처방을 이룹니다. 이러한 원리에 의해 탄생한 것이 바로 ‘소종탕’입니다.
사회봉사단 한방테크